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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부작용, 탈모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두피탈모] 다이어트 부작용, 탈모

청아연한의원 조회 : 2,220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제일 먼저 하게 되는 것은 바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죠. 물론 식사량이 자신의 소모 칼로리의 양보다 많았던 분들은 그 양에 맞게 줄이면 더 좋은 것이겠지만 갑자기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위하여 거의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은 영양의 섭취가 별로 없게 됩니다. 몸의 다른 장기들도 마찬가지지만 영양이 부족하면 머리카락도 이상 증세를 나타내기 마련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폐경, 임신, 출산 스트레스 등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때문에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 탈모는 영양부족도 문제고 영양과다도 문제입니다. 특히 무조건적인 식사량 제한은 몸에 필요한 필수영양소의 공급을 막습니다.

단기간이라면 몰라도 장기간에 걸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몸의 근육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정상치 이하로 떨어지면서 피부와 머리카락이 거칠어지는데, 이것을 방치하면 탈모로 이어집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2~3개월 후에 탈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몸에 별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고 장기간 단식을 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다이어트 식단을 계속 유지하면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스트레스가 탈모를 일으킨다

비만인 분들에겐 다이어트는 스트레스 그 자체입니다. 살을 꼭 빼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오는 스트레스, 살이 잘 빠지지 않아서 오는 스트레스. 살이 빠져도 몸의 균형이 깨져서 오는 스트레스. 거기다가 다시 살이 찔까 두려워 마음대로 먹을 수 없는 스트레스까지! 이런 식으로 스트레스가 과도해지면 호르몬 이상과 두피에 영양공급을 하는 모세혈관에 피의 흐름이 원할 하지 않아 탈모가 일어납니다.



# 빈혈, 폐경 등 다이어트 합병증이 탈모를 일으킨다

빈혈과 폐경은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드물지 않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종종 탈모가 생깁니다.



# 탈모를 예방하는 다이어트 방법

- 무리한 다이어트는 일주일 이상 하지 않습니다.
강박관념을 버리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세요. 또 단시일에 많은 몸무게를 줄이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성격이 급하거나 예민한 사람은 '마음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 영양밸런스를 점검하세요.
특히 단백질이나 아미노산이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하세요. 피해야 할 음식과 꼭 섭취해야 할 음식 리스트를 작성하세요. 너무 짜거나 단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인스턴트식품, 아이스크림, 커피, 콜라, 담배 등은 피해야 할 음식, 녹차, 채소, 과일, 해조류, 생선 등은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 영양과다를 조심하세요.
탈모는 영양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비만과 같은 영양과다도 원인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탈모를 '땅과 나무'의 관계로 설명합니다. 비만한 사람은 몸에 물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입니다. 땅이 너무 마르면 나무가 뿌리를 내릴 수 없고, 물이 지나치게 많이 고인 땅 역시 나무의 뿌리를 썩게 합니다. 탈모 증세가 나타난다고 지나치게 몸을 보하면 머리카락에도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진행 중에 탈모가 온다면 즉시 다이어트를 멈추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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