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킨케어, 생리주기별로 바꿔야 하는 이유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피부정화] 스킨케어, 생리주기별로 바꿔야 하는 이유

청아연한의원 조회 : 2,179
보통 생리를 할 때 피부가 최악의 상태라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생리 직전에 피부 트러블은 최고조를 이루고 생리가 시작되면 진정 국면에 들어간다. 여성이지만 정작 잘 몰랐던 생리주기별 증상과 그에 따른 케어법을 짚어보았다.

 

1일
trouble

피부색이 칙칙해지고 다크서클이 생기는 등 신체도 피부도 최악의 시기. 생리기간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난포호르몬, 황체호르몬 모두 분비량이 적으므로 피부의 턴오버가 둔해져 건조해지기 십상이다. 피부가 들떠 화장이 잘 받지 않고, 혈액순환이 나빠져 피부가 푸석푸석해 보인다. 무엇보다 생리 전부터는 멜라닌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등 잡티 관리에도 소홀하면 안 된다.
Solution
세안을 하면서 간단한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기 쉬운 부위에는 자외선차단제를 좀더 두껍게 발라주고 세안제도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크서클이 심해지므로 밤낮으로 아이크림을 꼼꼼히 발라준다. 

 

2일
trouble
생리가 끝나면 난포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증가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부도 촉촉하고 탱탱해져 최고의 피부상태가 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나고 나면 배란일이 되어 다시 난포호르몬이 서서히 감소하고 황체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해 피지 분비도 조금씩 많아진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모공에 피지가 쌓이기 쉽고 화이트스폿(흰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Solution
피부상태가 좋아졌다고 해서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에 마사지, 팩 등의 스페셜 케어를 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피지 분비가 조금씩 많아지기 시작하면 클렌징과 세안에 각별히 신경 쓴다. 클렌징은 부드러운 밀크 타입 제품으로 선택해 부드럽게 마사지해 오염물질을 자극 없이 없애는 것이 관건.

 

3일

trouble
자궁 내막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성숙시키는 황체호르몬은 생리할 때 분비되는데 피부의 피지 분비 또한 활성화시킨다. 황체호르몬은 생리가 시작되기 직전에 가장 많이 나오는데 이 때문에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또한 졸음, 나른함 등의 월경증후군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여 피부가 나빠지는 데 가속도를 붙인다.


Solution
몸과 마음을 모두 릴랙스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보다 세심한 클렌징이 필요하며 피지를 녹여주는 화장품을 사용한다. 아로마테라피를 이용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도 좋은 방법. 


 

01 트러블기 심신이 불안정해지는 시기
마음이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쉽다. 과식이나 과음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는 것이 흔한 증상. 신체리듬이 깨지고 피지 분비가 과다하게 많아지므로 지성 피부라면 뾰루지가 심할 수 있다. 꼼꼼한 세안을 하고 가능한 한 피로하지 않도록 한다. 산뜻한 질감의 아이크림은 눈가의 칙칙함을 없애주기에 그만. 냉타월과 스팀타월을 번갈아 올려주어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것도 좋다. 여드름은 되도록 자극하지 않는 편이 좋으므로 메이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얼굴 전체가 붉을 때는 핑크나 레드컬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블루나 그린 계열로 색조 메이크업을 할 것. 마음이 불안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라벤더를 아로마램프에 떨어뜨리면 좋다. 몸이 나른한 증상에는 로즈메리가 제격. 변비에 효과적인 마조람이 함유된 마사지 제품으로 복부를 마사지하는 것도 괜찮다.

plus tip 살이 쉽게 찌는 시기이므로 아무리 운동을 해도 좀처럼 효과를 보기 힘들다. 이 시기에는 신경이 예민해져 짜증이 나거나 우울해지기 쉬우므로 기분을 좋게 하는 달콤한 초콜릿을 먹는다.

 

02 클리닝기 몸과 마음이 재정비되는 시기
몸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비워주는 시기이므로 몸에는 오히려 좋은 사이클이다. 우울한 기분은 전반뿐, 후반에는 몸과 마음이 재정비되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하지만 이 시기에 몸을 차갑게 하면 생리통이 심해지기 쉬우므로 무릎덮개를 활용한다. 수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수분을 듬뿍 담은 마스크팩이나 크림을 충분히 발라 보습을 준다. 철저한 클렌징으로 노화된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필수. 간단한 방법으로 부기를 빼는 것도 좋은데 팔꿈치까지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에 좋다. 세면기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잠시 담그고 있어도 좋은데 어깨 결림이나 눈의 피로에 그만. 클리닝기는 피부를 돌보는 시기이므로 시트 타입이나 젤 타입의 팩처럼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다. 

plus tip 이 기간에는 30~80ml 정도의 피가 몸에서 빠져나가므로 시금치, 파슬리, 당근 등 철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한다.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함유된 음식을 곁들여 먹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육류, 달걀, 두부, 콩류도 좋다.

 

03 프리티기 여성이 가장 아름다워지는 시기
생리 직후에는 여자를 아름답게 하는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몸과 마음이 가장 예뻐지는 시기이다. 신진대사의 작용으로 다이어트와 스킨케어에도 황금기다. 피부가 가장 아름다운 상태이므로 화사한 쌩얼을 살리는 내추럴 메이크업이 좋다. 특히 빈혈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쓸 것.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철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조개류, 생선의 검붉은 살, 간 등에 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눈밑의 다크서클 역시 주의해야 한다. 시트 타입의 아이 전용 제품으로 눈가를 관리해줄 것.

plus tip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시기로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적고 피하지방이 쌓이기 어려운 때이므로 다이어트를 하기에도 적합한 시기이다. 평소 살이 찔까 고민하며 못 먹던 음식이 있다면 이때 마음껏 먹어도 좋다.

 

04 뉴트럴기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시기
전체적으로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시기. 스파나 족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로즈 오일 등으로 전신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된다. 딥클렌징으로 피부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로즈 오일로 마사지하거나 팩을 해도 효과적. 배란이 끝난 후 신체는 서서히 황체호르몬의 영향권에 들어간다. 체온이 높아지고 지방세포가 활발히 늘어 살찌기 쉬운 기간이다.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가 생기기 쉽고 색이 짙어지기 시작하므로 미백 제품과 비타민C를 함유한 음식을 먹는다. 

plus tip 조금만 먹어도 몸이 붓고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지방이 적고 섬유소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